지역농협, 수협, 농어촌공사 등 ‘도덕불감증’ 심각
우강농협 면세유 환급금 횡령, 수협 불법대출까지

 농민들을 위해 존재한다는 지역농협과 수협, 농어촌 공사 등에서 금리 조작, 횡령까지 줄줄이 이어지면서 시민과 농민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들 단체의 비리, 횡령사건은 이전부터 꾸준히 있어왔지만, 올해에는 유독 연이어 터지면서 그 충격은 더 클 수밖에 없다.

올해 첫 포문을 연 것은 당진지역 3개의 단위농협이었다. 올해 1월에 터진 이들의 대출비리사건은 변동기준금리연동 대출상품을 취급하면서 기준금리를 고정시켜 대출고객에게 높은 대출이자를 받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비난을 받았다.

특히 금액을 축소, 은폐하려고 했던 신평농협의 경우는 최근 1심에서 조합장 등 간부 5명이 징역 1, 전무 징역 10, 신용상무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 상무 2명에 벌금 1000만원을 선고받기도 했다.

이어 지난 4월 농어촌공사 당진지사 한 직원이 농민들의 농지매각대금 8억원을 횡령해 도주하는 믿지 못할 사건이 터졌다. 지난 2004년부터 농지은행팀으로 부서를 옮겨 혼자서 8년간 대호간척지를 담당해온 직원 최모(52)씨가 부서를 옮긴 2004년부터 대호간척지 매각 농지의 원리금 상환과정에서 농민들이 지불한 대금을 중간에서 가로채는 수법으로 무려 8년간 8억원을 횡령하고 조사가 시작되자 종적을 감추는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현재 경찰과 농어촌공사측은 공조하에 전국의 찜질방, 모텔, 여관 등을 수색하며 최씨를 추적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흔적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최근 우강농협 직원이 올 2월부터 면세유 환급금 14천여만원을 61차례에 걸쳐 횡령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비리에 그 정점을 찍었다. 우강농협은 이미 미곡처리장 공금횡령 사건으로 문제가 됐음에도 이와 비슷한 일이 또 발생한 것이다.

지역농협 뿐 아니라 수협의 비리도 드러났다. 농림수산식품부가 7일 경대수 새누리당 의원에게 제출한 수협 종합감사 자료에 따르면, 당진수협은 임직원대출이 허용되지 않는 임야나 나대지를 담보로 6900만원을 부당 대출해준 것으로 드러났다.

해가 갈수록 도덕불감증이 도를 넘고 있지만, 허술한 감시망과 솜방망이 처벌이 비리를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당진 농업단체 한 관계자는 농민을 위한다는 농협, 수협, 농어촌 공사가 비리로 얼룩진다면 도대체 누가 믿고 맡길 수 있겠느냐농민의 권리를 지켜나가기 위해 설립된 곳이 일부 사람들의 이익만 추구하는 기업체로 변질되고 있다. 철저한 내부 단속과 처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윤성 기자 psychojys@hanmail.net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