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측 "당진시가 가이드라인 제시”
당진시 “가이드라인 제시하지 않았다”

“당진시가 시립합창단 평정(근무성적 평정정보) 심사위원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으로 밝혀졌다. 합창 단원 해고와 징계는 단순한 보복이 아니고 시가 적극 개입해 노동자를 탄압한 것이다” 

당진시청 앞에서 19일 열린 노조 측의 집회 모습.
당진시청 앞에서 19일 열린 노조 측의 집회 모습.

[당진신문=오동연 기자]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세종충남지부(이하 노조)가 18일 시청 앞에서 ‘시립예술단 부당 해고 및 징계 철회를 위한 결의대회’ 집회를 열었다. 

이날 노조 측은 합창단 부당해고 논란과 관련 “당진시가 직접 평정에 개입했다”고 주장하며 부당 해고와 징계 철회, 평정 관련 감사결과 공개, 문화재단으로 합창단 이관을 하지 말 것 등을 요구했다.

이날 집회는 합창단 평정으로 해촉(해고)된 단무장, 경고 조치를 받은 단원과 노조 관계자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당진시에 대한 비난의 수위가 높아졌고, 집회 참가자와 시청 간의 충돌을 우려한 당진경찰서가 수 십여명의 전경을 배치했으나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집회가 끝난 후 노조 측은 김홍장 당진시장과 면담했으나, 뚜렷한 진전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평정 관련 당진시의 자체 조사는 진행중이며, 문화재단으로 합창단이 이관 되느냐는 문제에 대해 노조 측과 당진시의 입장차가 드러났다.

당진시, 합창단 평정 개입 의혹...문화재단 위탁 논란까지

단무장 1명 해고, 단원 9명의 무더기 경고 조치(관련기사: 바람 앞의 등불 ‘당진시립합창단’..부당해고 논란, 본지 1293호)로 촉발된 이날 집회는 시청 주차장 입구에서 추운 날씨 속에서도 2시간여 동안 진행됐다.

충돌을 우려한 경찰서 측 전경 배치, 시청 1층으로 내려온 공무원들, 집회 참가자들로 시청이 어수선했다. 긴장된 분위기 속에 노조 측 대표단 5명, 김홍장 당진시장과 관계 공무원들이 면담을 진행했다. 

이전에 합창단 측은 김홍장 시장과 이미 면담을 가진 바 있다. 시는 이후 평정이 공정했는지 자체 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후 별다른 조치나 상황 변화는 없었다. 해고 통보를 받은 우재성 단무장의 근무 기간만료일은 집회 다음 날인 19일이었다.

당진시청 앞에서 19일 열린 노조 측의 집회 모습.
당진시청 앞에서 19일 열린 노조 측의 집회 모습.
당진시청 앞에서 19일 열린 노조 측의 집회 모습.
당진시청 앞에서 19일 열린 노조 측의 집회 모습.

면담에서 노조 측은 △평정 관련 조사 내용 등 공개 △시민사회단체 조사위 구성 △해고 및 징계 조치 철회 △19일 자로 해고되는 단원에 대한 유보 △지휘자 채용과정 의문·평정 참여 문제 조치 △문화재단 이관 재검토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당진시는 △평정관련 법무감사팀 조사 중으로 2~3주 소요되므로 더 기다려줄 것 △지휘자 채용과정과 재계약 관련 재평가 중 △평정 과정 조사 후 납득 못할 경우 시민사회단체 조사위 구성 검토 △실제로 시 관계자가 심사위원들에게 “단원들이 긴장감을 가질 수 있게 평가해달라” 발언이 있었는지 조사할 것 △문화재단 이관은 시장 당선 초반부터 생각한 것으로, 무리하게 진행 않고 검토해서 진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현재 해고된 우재성 단무장은 당진시로부터 ‘평정 및 해촉 통보 결과에 번복이 없다’는 입장을 전달받은 상황이다. 

“문화재단 위촉 시 단원들 무더기 해고 될 것”

노조측에서 제기한 당진시의 평정 개입 의혹.
노조측에서 제기한 당진시의 평정 개입 의혹.

이날 집회에서 당진시에서 평정 심사위원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새로운 의혹이 제기됐다.

노조 측은 “합창단 평정시 당진시 관계자가 심사위원을 모아 놓고 ‘단원들이 긴장감을 가질 수 있도록 평가점수를 줘라’며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며 “지휘자와 합창단의 갈등에 의한 단순 보복이 아니고, 시가 적극 개입해 노동자를 탄압한 것으로 조금씩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당진시가 시립합창단을 문화재단으로 민간위탁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노조 측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당진시립합창단의 민간위탁으로의 전환 시도는 합창단원들에게 고용안전에 대한 불안감만 더 키우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전국의 사례를 볼 때 합창단 등 예술단을 민간위탁하는 방식은 효율성과 경제성 문제가 필연적으로 나온다는 주장이다.

노조 측은 “오히려 시에서 합창단을 직접 운영하는 경우가 더 많고, 민간위탁해서 잘된 사례가 거의 없다”며 “김홍장 시장이 민간위탁이 더 좋은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데 측근들이 잘못 전달하고 있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전했다.

박승환 당진시립예술단 지회장은 “문화재단으로 합창단을 보내려고 하는데, 그렇게 되면  무더기로 단원들이 해고될 것”이라며 “합창단은 적은 급여를 받으며 열심히 일한 노동자인데, 공무원보다 더 심한 평가 잣대를 들이대고 해고하는 것이 말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노조 측- 시장 및 공무원 면담 주요 내용

노조 측(노조원 및 합창단 관계자)
당진시(시장, 관계 공무원)

 

법무감사팀에서 평정에 대한 자체 조사를 하고 있다는데 현장의 이야기를 안 듣고 어떻게 조사 가능한가. 조사과정은 객관성을 담보해야 한다. 신뢰를 못하겠다. 여러 이유로 공개 요구 사항이 공개 안 되는 것도 의구심이 든다.

공개여부는 법에 따른다. 공개심의위원회를 통해 더 자세한 부분을 공개할 것이다.

시에서는 절차를 따지는데, 단 한 순간 단 한 사람 때문에 합창단원 해고 및 경고 조치가 됐는데 이것은 공정한가? 시장님이시라면 당장 지휘자에 따져야 할 것이다. 지휘자의 불법 녹음 들어봤나? 들었다면 지휘자가 그 자리에 있어선 안 될 사람인걸 알 것이다. 불법녹음으로 징계를 받은 사람이 단원들을 평가하나? 

녹음 등 관련 보고를 받았다.

심사위원들에게 당진시 관계자가 “긴장감을 가질 수 있게 평가해달라”고 했다는데, 진위 여부와 취지가 조사 내용에 있나? 책임을 물어달라. 시 관계자의 그 말에 심사위원은 부담을 느꼈다고 한다. 직접 개입한 것이 확인된 것이다. 청춘을 바친 직장에서 하루아침에 해고당했다. 평가시스템이 과연 공정한가? 

조사를 지시했다. 평가방법을 새롭게 만들 것이다. 지휘자 채용 과정 등도 조사 중이다. 공정하지 않았다면 평가제도를 개선할 것이다. 

지난 3일 기자회견과 면담을 가졌고, 법무감사팀 조사가 2주 걸린다고 하는데 유감이다. 해고자의 기간만료가 내일(19일)이다. 노동자의 입장을 파악했다면 2주 안에 조사결과가 나오고 조치 했어야 한다. 부당한 면이 있었다면 행정조치 하나?

공정하지 못했다면 행정조치를 할 것이다. 해고가 아니고 재계약을 하지 않는 것이다.

그게 해고다. 시에선 계약 해지 일지 모르나 노동자 입장에선 해고다. 지휘자만 잘못한 것이 아니다. 시에서 단무장을 싫어한다는 말이 있다. 해고가 합당한지 조사 중이니 해고 결정도 유보해야 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가능한지 법적으로 검토하고 할 수 있는 것은 하겠다. 

문화재단으로 합창단을 이관한다는데 문제가 있다.

시장으로서 전부터 생각했던 것이다. 문화재단, 복지재단 등 회장직을 민간으로 이미 이관했고 더 효과적이라고 본다. 각 설립 목적과 취지에 맞게 전문가가 맡고, 시는 협력하는 관계가 좋다고 본다. 예산확보의 수단으로 시장을 앉히는 경우가 많았다고 본다.

민간위탁방식은 동의할 수 없다. 전국적 사례를 보면 결국 경제성과 효율성의 문제가 필연적이다. 이관을 너무 쉽게 판단하고 있다. 문화재단으로 넘기는 것이 (전문성 확보 등에) 좋은 방법은 아니다. 타 시·도는 직영이 더 많고 오히려 재단에서 직영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

오해 말길 바란다. 위탁은 생각 중인 사안이다. 충분히 논의하고 검토해 진행하겠다.


인터뷰- 우재성 단무장 

“평정 결과는 보복성...지휘자와 마찰 단원들 무더기 경고 받아”

기자
우재성 단무장

18일 집회에서 발언하는 단무장. 우재성 단무장은 2005년 합창단 입단. 2019년 12월 12일 평정에서 60점 미만을 받아 ‘해촉(해고,5등급)’을 받고, 지난 1월 17일 설 연휴 전 해고 통보를 받았다. 해고날짜는 계약 기간만료일이었던 19일이다.
18일 집회에서 발언하는 단무장. 우재성 단무장은 2005년 합창단 입단. 2019년 12월 12일 평정에서 60점 미만을 받아 ‘해촉(해고,5등급)’을 받고, 지난 1월 17일 설 연휴 전 해고 통보를 받았다. 해고날짜는 계약 기간만료일이었던 19일이다.

시에서 평정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주장이 있는데, 어떻게 확인된 것인가?

평정을 할 때 가림막이 있었으며, 심사위원 5명과 지휘자가 있었다. 단원들이 당시 이야기를 들은 것을 사실확인서로 작성하면서 밝혀진 것으로 안다. 듣기로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진 문화정책팀 관계자도 위에서 평정을 강화하라고 해서 그런 것으로 들었다. 

지금까지 평정이 형식적이라서 위에서 지시했다는 것이다. 또 공정하게 평정을 했다고 시는 말하고 있지만, 지휘자가 평정 심사를 했으면 안 된다. 지휘자는 오랫동안 단원들을 봤기 때문에 블라인드여도 목소리를 들으면 누군지 알 수 있다.

9명이 경고 조치, 그리고 본인이 해고된 평정 결과에 대해서 할 말이 많을 것 같다.

보복성이다. 지휘자와의 마찰이 있었고, 지휘자가 단원들에 대해 반기를 든다고 보는 성향이 있다. 경고를 받은 단원들 대부분 합창단에서 연차가 있고 지휘자에게 적극적으로 의견을 말했던 사람들이다. 

합창단에서 노래할 때 솔로 부분을 2년여간 했던 단원들이 경고를 받았다. 능력이 없으면 솔로로 노래를 했겠나. 유능한 단원들이 낮은 점수를 받고 경고를 받았다.

과거 불법녹취 사건에 대한 보복 말인가?

지휘자와 부지휘자의 사이가 좋지 않았다. 연주를 준비하면서 지휘자 대신 부지휘자가 연습지도를 해야 할 때가 있었다. 이때 지휘자가 부반주자에게 연습 때 녹음을 하라 지시한 것이다. 

녹음을 지시한 것의 타겟은 부지휘자였다. 녹음을 지시받은 부반주자가 힘들어하면서 얘기가 나오고 이후에 지휘자와 단원 간 갈등이 생긴 것이다. 당시 지휘자가 심하게 욕설하고 협박해 단원들이 충격을 받았다. 그 외 공연시 레퍼토리 문제로도 갈등이 있었다. 단원들이 조언을 했지만 무시당했고 관련 기사가 보도된 적도 있다.

문화재단으로 합창단이 이관되는 가능성을 노조가 우려하는 이유는 뭔가?

문화재단으로 이관 얘기가 꾸준히 들려왔었다. 관련 타당성 조사 같은 것도 있었던 걸로 안다. 문화재단으로 합창단이 가면 수익사업으로 기울어 질 수 있고, 시민들이 지불하는 공연 티켓 비용도 오를 수 있다. 예산을 줄여야 하는 상황이 되면 먼저 인건비 부분을 손댈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오늘(19일) 날짜로 계약기간 만료인데, 앞으로의 계획은 어떤가.

어제(18일) 집회 후 노조 측과 시장 면담이 있었다. 평정 관련 조사가 진행 중이니 노조 측에서 저에 대한 해고 통지 유보를 요청한 것으로 안다. 유보가 되지 않을 경우 소송을 진행할 것이다. 

이후 우재성 씨는 당진시로부터 ‘(평정 및 해촉 통보)결과에 번복이 없다’는 말을 전달받았다고 했으며, 소송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휘자의 입장을 듣고자 연락했으나 연락이 되지 않았다.


인터뷰 당진시청 문화정책팀 관계자

“가이드라인 제시하지 않았다”

기자
문화정책팀 관계자

노조 측 주장으로는 합창단 평정과 관련해 “문화정책팀 직원이 심사위원에게 ‘단원들이 긴장감을 가질 수 있도록 평가점수를 줘라’며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고 하는데, 그런 발언을 실제 했나?

그런 얘기는 하지 않았다. 합창단 평정이 재위촉과 관련이 있으므로, 심사 평가를 잘해달라고 말한 적은 있다.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않았다.

심사위원이 공정했느냐는 주장도 있다. 지휘자와 연관이 있다는 말도 있는데?

전국 관련 기관에 공문을 보내 심사위원을 추천 받았다. 심사위원이 지휘자와 연관이 있다는 주장을 할 순 있지만, 최대한 공정하기 위해 노력했다. 2017년까지는 합창단 단원 평정을 문화정책 팀장이 했었다. 그때는 다른 공무원이 맡았었다. 그것이 더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다. 실제로 연습을 같이 하고 합창단원을 잘 아는 것은 시청 공무원이 아니기 때문이다. 

합창단 내의 내부 갈등 해소가 우선이라고 본다. 합창단원-시의 갈등보다는 합창단-지휘자의 갈등이 문제다. 갈등완화를 위해 노력해왔는데 쉽지 않았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