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공휴일 오전 9시∼오후 6시 주간 시간제 시작…긴급 수요 고려

[당진신문] 충남도는 긴급하게 아이를 맡겨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맞춤형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충남아이키움뜰’을 올해부터 휴일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 시행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도는 휴일에 발생하는 긴급 수요를 고려해 휴일 오전 9시∼오후 6시 주간 시간제를 추가로 마련해 운영을 시작했다.

이번 확대 시행을 통해 6∼36개월 영·유아 중 양육수당 대상자는 명절(설·추석)을 제외한 주말·공휴일 등 휴일에 주간 시간제 보육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도는 야간 및 휴일 주간 이용료를 4000원에서 2000원으로 인하해 양육자의 부담도 대폭 낮추기로 했다.

지난해부터 전국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충남아이키움뜰은 병원 이용, 야근, 경조사 등 긴급 상황에 아이들을 맡길 수 있도록 주중 주·야간 시간제로 24시간 보육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충남아이키움뜰은 지난해 4월 개원 이후 연말까지 주간 시간제 338명, 야간 시간제 153명 등 총 491명의 아동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이용 시간은 주간 8526시간, 야간 287시간으로 총 8813시간이다.

또 충남아이키움뜰이 지난해 실시한 부모 교육 및 부모·자녀 체험 프로그램은 총 5회 1298명이 참여했고, 주중 운영하는 키움노리(장난감·도서 대여)는 1만 2593명이 1만 5452건을 이용했다. 

도는 충남아이키움뜰 휴일 주간 시간제 확대 시행과 더불어 다음달부터 키움노리 서비스도 토요일 주간까지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두 차례 실시한 이용만족도 조사 결과, 이용자들은 야간 보육서비스와 24시간제 교사 상호작용 및 이용시간 등에 대해 높은 만족감을 표시했다”며 “앞으로도 양육자의 편익을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보육서비스를 발굴·추진해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오는 2021년 말 준공을 목표로 보육서비스 소외지역인 청양군에 분소형 충남육아종합지원센터 설립을 추진 중이다.


충남아이키움뜰 이용 부모 사례

♯1

안녕하세요. 충남아이키움뜰 주간&야간을 모두 이용하고 있는 ○○ 엄마입니다. 작년부터 지금까지 키움뜰 이용을 하고 있는데 너무 만족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처음에는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다보니 헤어질 때 우는 모습에 마음이 아프곤 했는데, 지금은 너무 잘 적응한 상태여서 헤어질때 웃으며 인사해주는 모습에 저도 같이 웃게된답니다.

아마도 선생님들이 많이 챙겨주시고 또래 친구들과 함께 놀며 간식 먹는 시간이 즐겁다는 것을 아이도 느끼는 것 같아요.^^ 

작년에는 야간제를 이용하는 아이들이 많이 없었던 것 같은데 점점 홍보가 잘 되고 있는지 아이들의 이용 횟수가 늘어나는 것 같아 아이들이 함께 있으니 사회성 기르기에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아이가 혼자 있는 것보다 다른 친구 한명이라도 더 있으면 서로 대화가 되진 않더라도 외롭지 않아 보이더라구요. ^^

그리고 선생님들이 항상 웃으면서 아이를 인격적으로 대해주시고챙겨주시니 더 믿음직합니다. 아이들은 거짓말을 못한다고들 많이 하죠?? 부모님 앞에서만 잘해주고 뒤에서는 대충 보는건 아닌가 걱정하는 분들도 계실 수 있을 것 같아 말씀드려요. 저희 아기는 선생님들을 너무 좋아합니다. ^^ 남자 아기인데도 여자보다 남자를 좋아해서 여자한테 잘 안기지 않는데 선생님들한테는 잘 안기고 잘 가더라고요. 평상시에 잘해주신 덕분이겠죠? ㅎㅎ 

선생님들께서 아이들만 잘 챙겨주시는게 아니라 부모님들과 소통도 잘 해주셔서 참 좋습니다. 아이들 컨디션이나 무슨 일이 있었는지, 또는 사소한 배변 상황이라든지 등등의 이야기들을 편하게 얘기해주십니다. 예를 들어, 저희 아기가 미끄럼틀을 거꾸로 타려고해서 혼났던 상황도 말해주셨는데 규칙에 대해 알려주시는 교육에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항상 웃어주시고 오고갈때 인사해주시는 모습이 너무 정답고 따뜻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작년까지는 야간제 이용 금액이 4,000원이라서 주간에 비해 부담이 컸어서 2019 연말 설문지 조사에 비용에 대한 얘기를 적었었습니다. 그 의견이 반영되어서 그런건지 정확하진 않지만 올해부터 2,000원으로 바뀌고 주말 이용도 가능해서 훨씬 재정적으로 마음 편하게 맡길 수 있으니 좋습니다. 최근엔 주말에도 이용했었는데 주말에도 독박육아를 해야하는 저에겐 주말오픈이 참 반가운 소식입니다. 

앞으로 아기가 어린이집을 다니면 지금보다는 덜 이용하게 될 수도 있는데 그래도 꾸준히 이용하고 싶습니다.

제가 선생님들 위주로 얘기를 많이 쓴 것 같은데 그 외에도 장난감을 빌릴 수 있다는 점, 키움뜰 내에 장난감이 꽤 있어 아이들이 즐길 수 있고 정기적으로 바뀌기도 해서 좋다는 점, 주변 환경에 맑은 공기와 주차장이 있어 편리하다는 점, 가벼운 산책을 할 정원이 있다는 점 등의 많은 장점도 있으니 이용하실 분들은 참고하시어 충남아이키움뜰 주간&야간제가 활성화되면 좋겠습니다.
모두모두 감사합니다. 또 뵙겠습니다. 〈○○ 엄마 드림〉


♯2

날씨가 추워서 주말이면 아이와 함께 키즈카페에 놀러다니다가 요즘같은 시기에는 좀 가기가 꺼려져서 걱정했는데 야간시간제에서 주말에도 이용할수 있도록 아이들을 돌봐주신다는 소식을 접하고 처음 이용을 해보니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3시간정도 이용을 하였는데 아이가 재미있었는지 키움뜰에서 놀았던 일들을 조잘조잘 얘기를 해주니 저도 마음이 뿌듯했습니다.

가끔씩은 주말 이용도 해 볼만해서 자주 이용해 보려고 하네요. 선생님들 감사하고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엄마 드림〉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