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신성대학교 학과 소개(2)

·전문사관과 -해병대, 육·해·공군 부사관 진출 임관률 95% 육박

·전통약재개발과 -한방코디네이터, 약재관리사 등 진출 다양한 국가자격증에도 응시

·제철산업과 -현대제철과 협약 개설 2011년 대기업취업율 92.7% 전국 최고

·치위생과 -국민의 구강 보건증진 목표 치과 위생사, 보건 교육사 등 진출

 

▲ 전문사관과

·전문사관과

전문사관과는 군 간부로써 갖추어야 할 핵심 분야에 대한 전문화를 위해 군사학, 리더쉽, 영어, 부대 및 인원관리, 상담기법 등에 대한 교육을 받는다.

전문사관과 과정은 군인으로서 뿐만 아니라 리더로서의 역할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에게 유익한 과정으로, 적성은 명확히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관심과 노력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이므로 기타 유사본야 진출 희망자에게도 유익하다.

특히, 졸업 시 컴퓨터 활용능력, 정보처리, 태권도, 한자능력 등의 필수 자격증 취득과, 인명구조 및 응급처치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으며 대부분이 해병대, 육, 해, 공군 부사관으로 진출하고, 일부가 육군삼사관학교 및 4년제 대학 편입학을 하게 된다.

2008년 2월에 첫 졸업생을 배출한 전문사관과의 임관율은 약 95%에 육박한다.

 

▲ 전통약재 개발과

·전통약재 개발과

전통약재 개발과는 한약재의 관리,효용 및 이를 이용한 다양한 건강기능식품개발과 제품개발을 위한 과목과 아울러 한방병의원 취업등에 요구되는 병원관리학, 한방요법학실습, 약재관리학, 본초학, 포제학, 방제학등 한방분야 실무에서 요구 능력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배우게 된다.

이과는 우선 건강에 대한 관심과 한방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한방의 건강지식에 대하여 학습의욕이 있어야 하고 한약재로 만들어보는 다양한 제품에 대한 실습으로 구성된 교과과정으로 운영되므로 직접 무엇이든 만들어 보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들에게 추천한다.

졸업 시 한방코디네이터, 병원코디네이터, 한방관리사, 약재관리사, 아로마테라피스트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되며 농산물(한약재) 품질관리사, 종자산업기사등 다양한 국가자격증에도 응시할 수 있다.

졸업후에는 여학생들의 경우 우선적으로 한방병의원과 한방연구소 등에 취업을 하고 있으며, 남학생들의 경우는 한방제약회사, 한약도매상 등에 취업을 하고 있다.

많은 경력을 쌓은 후에는 한약도매상, 한방제약회사, 건강식품 창업 등 자신이 직접경영할 수도 있다.

 

▲ 제철산업과

·제철산업과

신성대학교는 미래를 주도하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철강산업에 종사할 전문기술인을 양성하기 위해 제철공학개론, 기초공학, 컴퓨터활용, 제도, CAD 등과 같은 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제철산업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우선 철강산업에 종사하여 전문 기술인이 되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가 필요하다.

졸업 시 △금속재료 산업기사 △금속제련 산업기사 △표면처리 산업기사 △초음파 비파괴검사 △산업기사 △방사선 비파괴검사 산업기사 △주조 산업기사 △산업안전 산업기사 등 과같은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다.

특히 제철산업과는 현대제철과 협약하고 개설한 협약학과로 신성대학교와 현대제철이 공동으로 교육하는 주문식 교육과정을 운영. 교육이수자는 졸업 후 일정부분 현대제철에 정규직 사원으로 채용된다. 그 외 POSCO, 동국제강, 동부제강, 한영철강 등의 철강업체에도 취업이 가능하다.

 

◆2011년 대기업 취업률 92.7% 전국 최고 (110명 중 102명 대기업 취업)

△고려아연 3명 △동국제강 1명 △삼성모바일 1명 △삼성전자 8명 △삼성토탈 3명 △세아베스틸 6명 △포스코 18명 △포스코STS 1명 △포스하이메탈 6명 △한국GM 1명 △현대제철 3명 △현대제철(당진) 28명 △현대제철(인천) 7명 △현대케피코 1명 △현대하이스코 5명 △GS칼텍스 2명 △KT Roll 5명 △LG화학 3명

 

◆2012년(9월 현재) 대기업 취업률 62.6% (107명 중 67명 대기업)

△현대제철(당진) 45명 △현대하이스코 5명 △포스코 7명 △LG화학 5명 △현대오일뱅크 3명 △기아자동차 1명 △명장기계산업 1명 △삼성SDI 1명 △KT Roll 1명 △이데미쯔전자 1명

 

▲ 치위생과

·치위생과

치위생(학)과는 국민 구강건강의 중요성 인식과 구강건강을 위한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국민의 구강 보건 증진’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2000년 3월에 신설됐다.

치위생(학)과는 구강 질환의 예방을 위해 치석을 전문적인 방법으로 제거하는 스케일링을 시행하고, 충치의 예방을 위한 불소도포, 치아 홈 메우기 등의 예방 치과 진료와 충치치료, 치아교정, 치아보철, 치주치료, 임플란트 등 치과 임상에서의 진료 협조 및 환자 관리 업무를 교육한다.

졸업시 △치과위생사 △보건교육사 △치과건강보험청구사 △BLS Provider(심폐소생술) 등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졸업 후 치과의원, 치과병원, 치과대학부속치과병원, 의과대학부속병원, 종합병원,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구강보건담당부서 보건직, 금융기관 및 기업체 부속치과, 초등학교 구강보건실, 구강위생용품 제조업체연구실, 국민건강공단 치과담당분야에 취업할 수 있다.

교육기관 학사 편입 후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관련 전공대학원에 진학해 석사, 박사학위 취득 후에 치과위생과에서 강의를 하거나 대학원실습조교로 근무하기도 한다.

정윤성 기자 psychojys@hanmail.net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