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공공부문 노동자의 감정노동 및 인권실태조사 발표
감정노동·우울·사회심리 스트레스도 고위험군

[당진신문=배길령 기자] 당진시 공공부문 감정노동자의 감정노동실태와 직장내 괴롭힘이 ‘고위험군’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당진시비정규직지원센터는 당진시 공공부문 노동자의 감정노동 및 인권실태조사 분석 보고서를 지난 15일 발표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충남노동인권센터 노동자심리치유사업단 두리공감에서 수행했으며 2019년 10월 20일부터 11월 5일까지 당진시 및 당진시 직속기관, 지방공기업, 사업소, 위탁기관, 시 보조 사업기관 등에서 근무하는 노동자 51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 총 510부를 수거해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특히 여성인 경우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친절하게 응대하는 부분에 해당하는 ‘감정조절의 노력 및 다양성’이 전체응답자의 평균 77.45점(정상76.66점)을 차지한데 이어 고객응대 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조직의 보호성을 나타내는 ‘조직의 지지 및 보호체계’ 역시 53.90점(정상45.23점)으로 정상군을 크게 벗어나면서 위험군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마음건강 실태는 ‘업무다양성이 주는 직무스트레스가 가장 많다’가 73.9%로 가장 높았으며, 직무스트레스를 점수로 산출했을 때 수도검침업(61.55점)이 가장 높고, 콜센터 상담원(48.93점)이 뒤를 따랐다. 응대하는 고객이 많으면 많을수록 직무스트레스의 평균이 높아지는 결과였다.

이와 연계되어 나타나는 일의 행복도 및 가치관에 대한 사회심리스트레스의 분포 역시 잠재적 스트레스 군이 54.1%, 고위험 스트레스군이 38.7%로 확인되면서 당진시 공공부문 노동자 10명중 4명은 고위험군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식검사 시 우울증으로 판정되는 주요우울장애고위험군 역시 26.2%로 응답자 510명 가운데 128명, 즉 10명 가운데 2.5명은 우울증을 앓고 있으며 치료 및 치유를 위한 체계적인 개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체적으로 항목별 상관관계를 살폈을 때, 직무스트레스는 특히 조직의 지지 및 보호체계와 상관관계가 높았으며 사회심리스트레스는 우울, 직무스트레스, 감정부조화 및 손상과 상관관계가 높았다.

우울은 직장 내 괴롭힘과 관계가 높았다. 이밖에도 응답자의 근무환경이 ‘근무 중 휴게시간 없다’가 전체응답 72.6%, 휴게공간이 없다는 응답도 68.2%를 차지해 노동자들의 쉼이 부족하다는 점 역시 눈에 띄었다.

차별, 조롱, 뒷담화 등에 시달려

한편 이번 조사에서 가장 이례적인 것은 ‘직장 내 괴롭힘’영역이 고위험군에 속한다는 분석이다. 주1회 이상 직장 내 괴롭힘을 겪는다에 해당하는 고위험군이 최대 6.8%에 속하면서 통상적으로 34명이 승진, 보상, 일상적인 대우에서 차별을 겪으며 능력 불인정 또는 조롱, 업무전가, 트집과 시비, 개인 뒷담화 등에 시달리는 것으로 응답했다.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응답자들은 감정노동자 보호를 위한 정책으로 ‘피할 수 있는 권리’(84.6%)가 정책에 필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이어서 휴가제도(77.9%), 업무중단권리(76.4%), 재충전시간(73%)순으로 나타나면서 노동자의 권리가 강화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 노동자보호를 위해서는 지자체가 ‘노동조건개선과 감정노동보호를 위한 지원’의 역할을 해야한다가 69%, 홍보 및 캠페인으로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가 68.3%, 감정노동자 보호를 위한 ‘법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가 68.2%로 응답하면서 지자체 역할의 중요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발표를 맡았던 장경희 활동가(충남노동인권센터 두리공감)는 “감정노동자 보호법은 2018년 10월 18일부터 시행됐지만 감정노동자 스스로가 보호를 받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체감하기 어려운 놀라운 결과가 많았다”며 “앞으로 중장기적인 정책을 통한 진전을 고민하면서 현장에서 노동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이 구축되고 가동되어 공공부문의 모범적인 실천을 통해 민간부분으로까지 확대가 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