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의 유일한 전문대학 '신성대학교'

편집자 주/

올해도 어김없이 입시의 계절이 찾아왔다. 수많은 교육정책들과 입시관련 법령들이 지난 수십 년간 발표되고 사라지길 반복해왔지만 여전히 초, 중, 고등학교 6년의 긴 시간을 대학입시라는 관문을 통과하는 준비단계로 여기고 온 힘을 쏟아 부어야 하는 게 현재 우리나라 교육제도 하에서의 현실임을 부인하기는 힘들다.

꼭 4년제 대학만이 안정된 미래를 보장하는 것일까? 물론 우리나라의 입시제도나 취업환경 등 학연, 지연, 인맥이 작용하는 사회에서 소위, 일류대학을 다니고, 아님 적어도 수도권 대학을 가고자 노력하는 현상을 일거에 해소할 수는 없을 것이란 걸 인정한다. 하지만, 그런 환경에 근접하지 못하는 대다수의 학생들은 도태되어야 하는 걸까? 그런 의미에서 1000년 미래를 향해 무한도전을 하고 있는 우리 지역의 유일한 전문대학인 신성대학교를 총 4회에 걸쳐 짚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2013학년도 수시 입시

신성대학교 2013학년도 신입생 총 모집인원은 1,645명으로 수시1차 1,147명(70%), 수시2차 286명(17%), 정시 212명(13%) 으로 구분하여 모집한다. 정원내 전형으로는 일반전형, 특별전형, 특별전형에는 전문계, 동일계, 지역할당제, 입학사정관전형, 브레인신성 등이 있으며 정원외 전형으로 학위소지자, 기회균형선발제(농어촌,저소득층) 성인재직자, 외국인전형이 있다.

성적반영방법으로 대부분 학과는 학생부 100%로 선발하지만 주요학과는 수능과 면접 등 여러 평가요소를 활용한다. 수시에 수능최저학력기준(5등급)을 적용하는 학과(제철산업과, 간호학과, 물리치료과 치위생과, 작업치료과, 임상병리과, 안경광학과)의 선방방법은 1차-내신90%, 면접10%로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 5.0등급을 적용하여 최종 선발한다. 전문사관과는 내신 30%, 면접20%, 체력검정 50%, 생활체육계열은 내신30%, 면접10% 서류심사 60%로 선발한다.

학생부는 전학년 전과목 석차등급을 활용하며, 1학년 30%, 2학년 40%, 3학년(1학기) 30% 반영한다. 전년도 수시 입시결과를 요약하면 제철산업과 평균은 2.4등급, 간호학과 3.8등급, 물리치료과 3.7등급, 치위생과 3.4등급이며 그 외의 학과의 평균성적은 4~7등급 사이 이다.

 

지역 학생을 위한다

제철산업과 지역할당제는 우리지역 학생만을 위한 전형으로 지역우수 공학 인재를 선발하여 철강산업의 메카인 우리지역 기업에 우수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2008년부터 모집했다.

입학사정관전형은 지역할당제처럼 지역 학생만을 모집하지는 않지만, 지역학생들의 관심과 합격률이 매우 높아 지역인재육성의 또 하나의 매개체로 거듭나고 있다.

이외에도 신성대학교는 합격자 중 지역학생 전원에게 지역육성 장학금 30만원을 지급하고 있다. (간호과외 과 제외) 지역학생에게 등록금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서 시작된 지역육성장학금은 ??년간 ??명에게 ??원이 지급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지역학생에게 더 많은 혜택이 주어지도록 노력하고 있다.

 

신성대학교에서 4년제 학사학위를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전문대학교 졸업생의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지도자급 산업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한 교육제도다.

학사학위 취득을 원하는 전문대학 졸업자들이 4년제 대학 편입 외에 전문대학교에 개설된 전공심화과정 입학이라는 또 다른 기회를 갖게 되어, 140학점을 이수하면 4년제 일반 대학과 똑같은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모집학과는 △물리치료학과 △치위생학과 △전통약재개발학과 △자동차공학과 △제철산업학과 △유아교육학과 △세무경영학과가 있다.

정윤성 기자 psychojys@hanmail.net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