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3년 연속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
충남도, 3년 연속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
  • 당진신문
  • 승인 2019.12.30 11:36
  • 호수 12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주관 전국 지자체 평가서 표창·특별교부세 1억 원 수상

[당진신문] 충남도가 다시 한 번 정부로부터 혁신 모범 지자체로 인정받아 정부 표창과 특별교부세 1억 원을 받게 됐다.

도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19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2017년부터 3년 연속 혁신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평가에서는 전국 17개 시·도 및 226개 시·군의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자율 혁신 과제 △혁신 성과 △혁신 확산 및 국민 체감도 등 3개 항목 14개 지표에 대해 평가했다.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시민단체 대표 등 22명의 전문가 평가단과 지역·성비 등을 고려해 구성한 국민평가단 204명으로부터 1·2차 심사를 거쳤다. 

평가 결과, 도는 포용적 행정을 실현하는 사회적 가치 강화 부문에서 △임산부119구급서비스 △정부 정책을 선도하는 미세먼지 저감 노력 △도민 안전보험 및 안전취약계층 사회안전망 확충 등의 우수사례를 배출했다.

또 자율혁신 항목에서는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 도민이 체감하는 저출산 위기 극복 △빅데이터·드론·증강현실(AR) 등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정책 결정 강화 사례 등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참여와 협력 부문에서는 △주민 주도의 충남형 주민자치 모델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달븜’ △국민 안전 보호를 위한 로드킬 바로신고 시스템 구축 △전 부서 자살예방대책 협업과제 발굴 추진 △협업과제 발굴 및 협업포인트 제도 운영 실적 등이 우수 정책으로 평가됐다.

아울러 △도민이 필요한 정보를 선제적으로 제공하는 김 양식어장 황백화 방지 문자서비스 △축산농가 한우 친자확인 서비스 △문자를 이미지로 형상화한 카드뉴스 △조직 내 소통을 강화하는 직원소통추진단 운영 등의 사례도 신뢰받는 정부 항목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도 관계자는 “선도적인 정책 추진을 통해 3년 연속 혁신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며 “앞으로도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을 최우선으로 도정을 추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명실상부한 혁신 1번가로서 도는 내년에도 도민과 더 가깝고, 알기 쉬운 행정을 펼쳐 도민이 원하는 혁신 정책을 발굴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