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보건환경연구원, 도내 유통 농산물·가공식품 등 270건 검사

[당진신문]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최진하)은 올해 4∼11월 도내에서 유통되는 농산물, 가공식품 등 67품목 270건에 대해 곰팡이독소 검사를 시행한 결과, 모두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검사는 식품의 곰팡이독소 오염에 대한 기준·규격 설정 모니터링 사업 일환으로 진행했다. 

이번 검사에서는 곰팡이독소인 아플라톡신(B1, B2, G1, G2) 검출 여부를 정밀 검사했다.

아플라톡신은 곰팡이독소 중 가장 강력한 독성물질로 장기간 섭취하면 면역 체계 저하, 간경변 및 간암을 유발시키는 발암물질 1그룹으로 분류돼 있다.
 
곰팡이독소는 곰팡이가 생성하는 2차 대사산물로 주로 곡류, 견과류 등 탄수화물이 풍부한 농산물에서 많이 발생한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에서는 곰팡이독소를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으며 곰팡이독소 종류로는 아플라톡신, 푸모니신, 오크라톡신A, 제랄레논 등이 있다. 

올해 도 보건환경연구원이 수행한 곰팡이독소 오염에 대한 기준·규격 설정 모니터링 사업의 자세한 결과는 연구원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도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기온이 상승하면서 농산물과 가공식품의 곰팡이독소 오염에 대한 도민들의 불안감을 해소코자 이번 검사를 실시했다”며 “앞으로도 도민 안전을 위해 곰팡이독소 오염에 대한 모니터링을 꾸준히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