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29일 천안 초소 방문…방역 상황 듣고 관계자 격려

[당진신문]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29일 천안 지역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취약 현장을 찾아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방문한 곳은 천안시 풍세면 AI 방역초소로, 양 지사는 AI 차단 방역 상황을 듣고, 초소 근무자들과 대화를 나누며 어려움은 없는지 살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최근 천안과 아산을 비롯, 전국적으로 저병원성 AI 항원이 지속적으로 검출되고 있다”며 “다행스럽게도 현재까지 발생 사례는 없지만, 긴장의 끈을 더욱 바짝 조여 줄 것”을 강조했다.

양 지사는 이어 “충남은 지난해 아산 산란계 농장 발생을 끝으로 ‘청정 충남’을 유지하고 있다”며 “현장 차단 방역에 역량을 집중하되, 방역 활동 중 안전사고가 발생치 않도록 각별히 유념해 달라”고 당부했다.

방역초소 방문에 이어 양 지사는 인근 철새도래지인 봉강천으로 이동, 전국에서 처음 도입해 사용 중인 ‘휴대용 레이저 활용 야생조류 접근 차단 방역’ 상황을 점검했다.

한편 도는 지난 9월부터 아프리카돼지열병과 AI, 구제역 발생 방지를 위한 특별방역대책을 추진 중으로, 도와 시·군, 가축위생방역지역본부 및 농협충남도지회 등 19곳에 상황실을 설치해 24시간 비상상황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