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신문] 다사다난했던 당진시의 2019년의 해가 저물어가고 있다. 돌이켜보면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선정되고 아이들 급식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등 좋은 소식도 있었지만 대형병원의 건립취소, 부곡공단 지반침하, 현대제철 환경문제 등 여전히 해결해야할 사안들도 있었다. 2019년 당진에서 이슈가 됐던 10대 뉴스를 본지가 선정했다. /편집자 주


1. 학교급식 직영화 논란

학교급식의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당진시는 2016년 발생한 애호박 공급 가격에 대한 폭리 의혹과 불투명한 운영으로 신뢰를 잃은 해나루조공법인을 대신하여 직영화를 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농산물유통센터(이하 APC)를 포기 할 수 없던 조공법인은 지난 1월 규탄 시위는 물론 아이들의 개학을 앞두고도 뚜렷한 해결을 하지 않아 당진 관내 학부모들의 비판을 들어야 했다.

결국 지난 7월 당진시가 시곡동 APC를 전체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11월에는 특별회계 설치가 추진됨에 따라 학교급식지원센터의 전면 직영화 수순을 밟는 계기가 됐다. 이로써 학교급식의 투명성과 공정성이 정확해져 아이들이 안심하고 급식을 먹을 수 있게 됐다.


2. 여전한 비정규직 문제

지난 8월 본지를 통해 당진시 수도검침원의 열악한 노동조건이 알려지면서 고용노동부의 2017년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공무직 전환의 목소리가 대두됐다.

이후 당진시의 원격 검침 도입에 따라 23명의 수도검침원의 일자리가 없어질 위기에서 실제로 지난 11월 7명의 검침원에게 해고통보가 내려왔고 대전지방법원 서산지원에 접수된 수도검침원의 근로자 지위 확인소송 종결까지 해고 통보된 7명의 수도검침원은 계약이 유지됐다.

지난해 인권위가 현대제철 비정규직 노동자 차별에 대한 시정권고에도 넉 달째 후속조치가 이뤄지지 않자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의 투쟁은 계속됐다. 이후 지난 11월 현대제철 측에 확인결과 일부는 단계적 시행으로 개선하고 있다고 전했다.


3. 뉴딜사업 선정과 갈등

지난 2018년 당진1동 도시재생뉴딜 선정에 이어 10월에는 당진2동 그리고 12월에는 어촌(왜목항,한진포구)도 연달아 뉴딜 사업지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당진시 원도심 활성화와 주변 지역으로까지의 발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 11월 당진1동 도시재생사업 중 가장 핵심 사업으로 꼽히는 군청사 철거를 두고 당진시와 철거 반대를 주장하는 일부 원도심 주민들 간에 갈등이 생기며 난항을 겪고 있다.

이에 시는 지난 12월 주민간담회를 개최해 원도심 주민들에게 사업 설명 및 의견을 나누며 사업 진행을 이어갈 것을 강조했고, 주민들은 뉴딜사업이 진행되는 과정에 함께 참여하겠다고 말하며 이에 대한 논쟁은 일단락 됐다.


4. 심각해지는 청소년 범죄

도박에 빠진 청소년들이 사채를 끌어 쓰고 감당할 수 없는 빚까지 끌어안아 돈을 빌린 선배에게 폭행을 당하기까지 하는 사건이 지난 7월 본지를 통해 소개됐다.

그리고 지난 8월 10대 고등학생이 자신의 여자친구에게 관심을 가졌다는 이유로 동급생 A군을 폭행해 전치 3주 진단을 받게 한 폭행 사건과 11월에는 자동차수리업체에 맡겨진 차량 5대를 훔치고 급기야 무면허로 운전 후 사고를 낸 뒤 차량을 서산,천안 등 각 지역에 버린 절도 사건 등 청소년들이 저지른 다양한 범죄가 본지를 통해 보도됐다.

이에 당진 관내에서는 10대들의 범죄가 점차 대범해지고 5대 범죄로까지 뻗어지게 되자 10대 청소년에 대한 처벌 기준을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기도 했다. 


5. 타오른 일본 불매운동

한국에 수출규제를 통해 한국 경제에 충격을 주려던 일본을 규탄하며 시작된 일본 불매운동은 당진에서도 피해갈 수 없었다.

지난 7월과 8월에는 당진여성단체협의회의 규탄 시위를 시작으로 농민단체들의 일본 농자재 불매 운동 결의 대회 및 당진 시민들의 아베규탄 촛불문화제 등이 잇따라 열리면서 이른바 ‘NO재팬’에 힘이 실렸다.

이렇듯 불매운동이 전국적으로 일상화가 되어버리며, 일본의 의류브랜드와 식음료 브랜드들의 매출 급감과 당진시의원을 비롯한 시민들은 NO재팬 스티커를 차량에 붙이며 아직도 불매운동에 동참 중이다.


6. 복지부동 공무원

시민들을 위해 열심히 일하지 않고 그저 나랏돈만 축내는 일부 공무원들이 있었다.

지난 10월 본지를 통해 소개된 대덕동 여울수변공원 한켠에 있는 울림돌을 취재하겠다는 SBS의 인터뷰 요청에 ‘인터뷰 할 필요 있나’라는 답변으로 콧대 높은 모습을 보인 공무원이 있는가 하면, 12월에는 당진보건소 자체종합감사를 통해 식비를 추가로 챙긴 사실 등의 문제가 공개되며 일부 공무원들이 혼쭐나는 일이 있었다.

하지만 일부 자신의 문제점을 모르는 공무원은 시민의 비판과 쓴소리를 비난으로 치부하며 ‘이까짓걸로?’라는 태도를 보였다. 부디 내년에는 당진과 시민을 위해 맡은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공무원 칭찬 기사만 나오길 바란다.


7. 가라앉는 부곡공단

2019년 새해부터 주저앉은 부곡공단의 문제가 대두됐다. 당진시는 부곡공단 지반침하 대책회의에 나섰고 한전은 2월 19일 최종적으로 공사를 중단하기에 이르렀다.

이후 지반침하의 원인규명을 두고 한전과 비대위 측의 싸움이 시작됐고 결국 한전과 한전 전력구 비상대책위원회는 각각 조사용역을 선정했다. 하지만 사고가 이어지면서 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은 점점 증폭돼갔다.

이 같은 상황에 당진시의 대응이 부실했다는 맹폭이 끊이지 않았고 시는 초동대처 부족을 인정하며 향후 대처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지난 12월 10일 한전의 최종결과보고서가 당진시에 제출됐고 현재 추가적으로 검토 중이다.    


8. 당진땅...기필코 찾는다!

평택에 빼앗긴 당진항 매립지 분쟁 헌재 2차 변론이 지난 9월 17일 3년 만에 속개됐다. 특히 지난 4월 대법원 1차 변론을 마친 후 빼앗긴 당진땅을 찾아야한다는 움직임이 거세지면서 대법원 1인 피켓시위, 대규모 상경집회, 촛불집회 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당진땅 수호 촛불시위는 연인원 5만여 명이 참가하는 등 시민운동의 표본이 되기도 했다. 잃어버린 당진 땅을 찾기 위한 투쟁의 마지막 총력은 지난 12월 12일 당진시의회가 제67회 제2차 정례회를 당진항 매립지 관할권 분쟁지역인 서부두에서 본회의를 개최하면서 당진땅 수호를 결의했다. 


9. 환경오염 주범 낙인 현대제철

현대제철이 환경주범으로 몰렸다. 5월에는 비상밸브인 고로브리더의 개방으로 충남도에 10일 조업정지라는 행정처분을 받았다. 현대제철의 이 같은 문제에 대해 당진시민단체는 현대제철을 고발하며 대책위가 출범했고 현대제철은 사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논란의 중심인 현대제철의 고로 브리더는 결국 조건부 허용되는 것으로 일단락됐다. 하지만 미세먼지의 고질적인 주범인 당진화력은 지난 1월 1~4호기 수명연장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의 움직임을 보였지만 환경단체의 반발을 사며 이후 8월 노후석탄발전소인 1~4호기 수명연장은 진행 않기로 결정했다.   


10. 논란 일으킨 정치인의 말

지난 3월 지역정치인인 이병욱씨가 개인 SNS에 위안부피해자들에 대한 비하발언으로 당진지역 단체들과 평화나비 시민연대의 뭇매를 맞았다. 특히 당진은 일본군 피해자였던 故이기정 할머니가 생존해 계셨던 지역으로 큰 지탄을 받았다.

지난 4월에도  시의원이 새치기진료를 한데 이어 해명하는 과정에서 허위증언을 요구하는 등 거짓말이 탄로 나면서 사과문을 발표하는 해프닝도 있었다.

같은 달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학교급식 예산통과에 있어 학부모들의 SNS 내용이 허위사실이라며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성명서를 발표하고 사과를 받아내는 등 과도한 재갈물리기라는 비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