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신문=배길령 기자] 일본강제징용문제의 한일관계 해법책으로 제시된 일명 ‘문희상 안’이 발의를 앞둔 가운데 당진어울림여성회(회장 오윤희)가 ‘문희상 안’에 대한 항의서한을 지난 12일 어기구 국회의원 사무실을 방문해 전달했다. 

‘문희상 안’은 일본강제동원문제에 있어 한일관계 해법으로써 ‘기억·화해·미래 재단’을 설립하고 한·일 양국기업의 기부금과 국민들의 성금을 모아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위자료(위로금)를 지급하는 것을 내용으로 강제징용 피해를 실질적으로 보상하고 최근의 한일관계를 풀 수 있는 현실적 방안으로 제시됐다. 

하지만 이 같은 안은 일본의 강제동원에 대한 인정 및 사과에 따른 법적배상을 국회가 촉구하는 것이 아닌 도의적 보상금으로 해결하려는 상황으로 비쳐지면서 논란을 빚고 있는 상황.

당진어울림여성회 오윤희 회장은 “문 의장이 문희상 안을 법으로 통과 시키겠다는 이야기를 듣고 충격적이었다. 일본의 입장에서 우리나라 국회가 움직이고 또 나서서 중재를 한다는 것은 굉장히 이해하기가 어렵다”며 “일본의 공식사죄, 그리고 그에 따른 법적 배상으로 이루어져야하는 일이다. 피해국인 우리나라가 움직여서 덮으려고 한다면 국민들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오 회장은 “전 정부에서 미뤄졌던 것들을 이제야 정상적으로 돌릴 수 있는 기회가 왔는데 논란이 일자 세계적으로 모금을 통해 기금을 마련하자는 얘기까지 나왔다. 이런 얘기까지 온 것은 처음 발상부터가 잘못됐기 때문”이라며 “일본의 강제징용문제는 어떤 문제보다도 본질적으로 중요한 문제다. 다시는 이 같은 안이 나오지 않도록 힘 써주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항의서한을 전달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