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신문] 충남의 생물종다양성 유지를 위해 지역 차원에서의 전략과 체계적 관리방안이 필요하다는 전문가의 주장이 나왔다.  

15일, 충남연구원(원장 윤황) 사공정희 책임연구원은 충남리포트 345호를 통해 충남의 생물종다양성 증진을 위한 광역산림생태축의 지속적 관리와 구조적 재설정을 위한 방안을 내놓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충청남도는 2007년 전국 최초로 충남광역산림생태축을 설정하였고, 이는 국내에서 매우 선도적인 사례로 손꼽히고 있어 다양한 지역계획에서 자연환경분야의 중요한 기초자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7년 이후 보완·확장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지 못하였다. 이로 인해 지난 10여년간의 도시화 및 토지변화 실태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어 자연환경 기초자료로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상황이다.

사공 연구원은 “생물종다양성유지 및 자연자원 보전·관리를 위한 국제사회의 관심이 집중되는 지금, 생물다양성 측면에서 산림생태축은 단편화된 녹지공간을 연결하고, 체계적으로 분포시켜 녹지의 존속과 야생생물의 생존가능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하며, “이러한 충남의 광역산림생태축을 지난 10여년간의 변화에 맞추어 현행화하고 구조적으로 재설정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또한, “밭의 감소, 인공초지 증가와 인위적 이용에 의한 훼손지 증가를 토지이용의 가장 큰 변화로 꼽으며, 토지피복도·훼손지역지도·국토지리정보원의 항공사진 등을 근거로 ‘최소면적’ 및 ‘동일지번’을 고려하여 산림생태축의 경계를 수정하고 관리의 효율성을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광역산림생태축의 관리범위 및 설정원칙 측면에서 기존의 구조적 공간확보 차원뿐만 아니라, ‘구조적 연결성’을 고려한 관리범위 설정과 충남의 생물적 여건을 고려한 관리구역의 재설정도 필요하다”고 하였다. 그리고 “기존의 관리구역이 개별적 분포체계를 보이고 있어 향후 훼손이나 외부로부터의 악영향, 장기적으로는 중요 서식공간의 연속성 단절, 생물이동 단절 및 고립·소멸이 우려되므로, 관리구역 간 선적 연결을 통해 구조적 연속을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사공 연구원은 “충남광역생태축의 기능성 향상을 위해 충남에 적합한 관리범위 및 관리구역으로 1단계 기준을 설정한 후, 산림생태축의 구조적 분포체계를 고려하여 2단계 설정 즉, 구역 간의 조정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충청남도는 최근까지 도시생태현황지도, 야생동물분포도, 식생현황도 등 충남의 지역 자연환경에 대한 기초자료를 지속적으로 구축하였다. 따라서 이를 반영한 충남광역산림생태축 재구축을 통해 지역차원에서의 선도적인 생물종다양성유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