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덕 테크노폴리스 조성사업이 순탄치가 않다. 주민들이 사업의 백지화를 요구하며 삭발시위를 하는 등 그 반대가 매우 강렬하기 때문이다. 어떤 사업이든 수많은 이해당사자의 수많은 요구들이 상충할 수밖에 없지만,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고서는 사업을 할 수도 없는 일이다.


합덕 테크노폴리스 조성사업은 (주)태영건설이 총 454만 8,924m 의 부지위에 총사업비 4,726억 원을 투입하여, 주거지역 88만 9,322m 와 상업지역 21만 2,448m , 공업지역 221만 2,154m , 녹지지역 123만 5,000m 를 조성한다는 대단위의 계획이다.


사업을 반대하는 주민의 말을 들어보면, 계획수립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수렴이 전혀 없이 일방적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이렇게 일방적으로 발표된 이번 사업계획을 주민들이 반대한다고 나무랄 수만은 없는 듯하다. 주민들의 주장대로 사전에 의견수렴이 전혀 없었다면 사업계획 수립과정에서부터 문제를 안고 시작한 셈이 되기 때문이다.

사전에 민심의 동향도 살피고 설득도 하고 타협도 했어야 옳은 일이다. 소외는 무시라는 등호가 성립된다. 무시당하고서 좋아라고 춤출 사람은 없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감정의 기복에 따라 이해관계의 요구폭도 높낮이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군은 이러한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합덕 테크노폴리스 조성사업이 남부권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므로 철회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이러한 군의 의지표명으로 주민들과의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지고 있어 해결의 실마리가 점점 더 보이지 않게 되었다.


이런 가운데 합덕 테크노폴리스 내에 추진 중인 골프장 건립이 논란이 되면서 또 주민들은 보상차원이 아닌 사업의 백지화를 요구하기에 이르게 된 것이다. 대를 이어 살아온 터전에서 원주민을 내쫓고 골프장을 조성한다는 것은 주민정서에도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옳을 수 있다.


그러나 사업의 전면백지화만을 주장하는 것도 일방통행식의 주장이 될 수가 있어서 경계되어야 한다. 대화로 해결해야 한다. 타협점을 찾는 노력이 있어야 대화를 하는 근본 취지에 맞는 것이다. 타협의 여지를 남겨두는 요구사항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군도 마찬가지이다.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고 양보할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주민들을 설득하여 동의를 얻지 못하면 사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는 각오로 임해야 한다. 진정성을 가지고 성실하게 임해야 한다.
강행만해서는 안 되는 일이 있는 법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