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한 국민연금, 국민과의 약속입니다.
청렴한 국민연금, 국민과의 약속입니다.
  • 당진신문
  • 승인 2019.10.11 11:16
  • 호수 127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공단 홍성지사장 김인철

[당진신문=국민연금공단 홍성지사장 김인철]

국민연금공단은 청렴한 조직문화 정착을 위하여 반부패 청렴정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는 등 청렴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정부정책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그 결과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2018년도 612개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공직유관단체( I 유형) 21개 기관 중에 최고수준인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하였으며, 전국 270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각 기관의 자발적인 부패방지 노력 정도를 측정 평가한 2018년도 공공기관 부패방지시책 평가에서 청렴문화정착, 청렴개선효과, 반부패 수범사례 개발 확산 등 3개 과제에서 만점을 획득하는 등 전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3년 연속 1등급을 달성했다.

금년에도 최고의 청렴한 공단을 만들기 위하여 정책 분석 및 내·외부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 청렴이미지 확산을 통한 국민신뢰 제고, 청렴인식 제고를 통한 조직문화 개선, 청렴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도개선 및 민관협업 강화의 3대 전략, 19개 중점 실행과제를 선정하여 추진 중에 있으며, 국민의 노후를 책임지는 노후소득보장제도의 지킴이로서 역할을 다하면서 공정하고 청렴한 업무 수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세부 실행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첫째, 임직원의 위법·부당행위에 대하여 신고자의 신분노출 부담 없이 부조리 내역을 익명으로 신고할 수 있도록 헬프라인 신고채널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클린카드 사용으로 모든 지출내역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특히 업무추진비는 사용내역을 매월 전 직원에게 공개함으로써 투명성을 높이고 있다.

둘째, 매월 국민연금(NPS) 청렴뉴스레터를 발간함으로써 직원들의 청렴에 대한 인식개선과 조직문화의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대한 법률’ ‘임직원 행동강령’ 등 청렴관련 교육을 실시와 청렴실천반회의를 개최하여 청렴인식을 제고하고 청렴활동에 대한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셋째, 매년 실시하는 권익위의 청렴도 측정결과를 내부경영평가에 연계시킴으로써 자율과 경쟁을 통한 청렴목표 달성을 유도하고 조직역량 강화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고령자 및 거동불편자에 대한 도시락 배달 등 지역사회와 연계한 봉사활동을 매주 실시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저소득층 연금보험료 지원, 독거노인 등 연금수급자에 대한 물품후원 등 다양한 형태로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면서 청렴 실천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다.

앞으로도 우리 공단은 청렴실천과 청렴문화 확산을 통해 국민이 주인인 연금다운 연금을 만들고 더불어 고객만족 제고와 사회책임경영을 실천함으로서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 대표기관이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